✅ 조선/에너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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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호황을 맞은 국내 대형 조선 3사(HD한국조선해양·삼성중공업·한화오션)의 조선소 가동률이 100%를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. 기존 업무 시간 이외에도 일을 이어갈 정도로 일감이 꽉 찼다는 뜻인데, 조선업계는 대규모 투자로 생산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.
19일 각 사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삼성중공업의 조선 부문 가동률은 117%로 집계됐다. HD한국조선해양의 조선 부문 가동률은 106.1%, 한화오션은 100.2%이었다.
조선소의 가동률은 생산 인력이 실제로 일한 시간을 목표 노동 시간으로 나눠서 산출한다. 가동률이 100%를 넘는다는 건 조업이 가능한 날 이외에도 휴일 근무나 야간 조업 등으로 실근무 시간을 늘렸다는 뜻이다.
국내 조선업계는 이미 3년치 일감을 쌓아둔 상황이다. 분기보고서에 공시된 1분기 조선 3사의 수주 잔고는 134조 4733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(128조 4249억원)보다 4.7% 늘었다. 인도 기준 수주 잔고는 1372억 5800만 달러(약 192조원)로 집계돼 연내에 수주 잔고가 200조원을 돌파할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.
https://n.news.naver.com/mnews/article/081/0003542797
‘슈퍼싸이클’ 조선 3사 도크 꽉 찼다… 2.4조 역대급 투자
초호황을 맞은 국내 대형 조선 3사(HD한국조선해양·삼성중공업·한화오션)의 조선소 가동률이 100%를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. 기존 업무 시간 이외에도 일을 이어갈 정도로 일감이 꽉 찼다는 뜻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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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국 정부가 추진 중인 조선 산업 재건사업을 국내 조선산업의 발전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. LNG 운반선 및 상선 신조(新造), 해군 군함 MRO, 차세대 선박 협력 등 사업성이 확실한 분야를 선정해 한미 양국의 ‘윈윈’ 협상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.
한국경제인협회(이하 한경협)는 19일 류민철 한국해양대학교 교수에게 의뢰해서 발간한 ‘미국 조선산업 분석 및 한미 협력에서의 시사점’ 보고서를 통해 한미 조선산업 협력방안을 제시했다.
지난 4월에 발의된 미국의 조선 및 항만 인프라법(SHIPS for America Act)은 미국 국적 전략상선단을 250척까지로 늘리고, 2047년까지 LNG 수출 화물의 15%를 미국에서 건조한 선박으로 운송하도록 규정하고 있다. 미국 해군은 2025년 군함 퇴역 및 신조(新造) 계획을 통해 향후 30년간 총 364척을 신조(新造)할 것이라고 밝혔다. 아울러 지난 1월 트럼프 대통령은 쇄빙선 40척 발주 방침을 밝힌 바 있다.
https://n.news.naver.com/mnews/article/016/0002472752?sid=101
“美, 2037년까지 선박 최대 448척 발주…韓조선 발전 기회로 활용해야”
한경협, 韓美 조선 협력에서의 시사점 연구용역 조선산업 재건에 향후 403~448척 선박 발주 예상 LNG 운반선 현지화 검토 등 선종별 대책 마련 필요 HD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전경 [HD현대중공업 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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